처음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비밀번호 찾기      
 

        수술후 운동방법 - Get in shape, Gentle Exercises for After Breast Surgery


  수술 후의 가벼운 운동
수술 후에는 팔과 어깨의 활동이 자유롭지 않고 수술 범위에 따라 겨드랑이 부분이 당기는 느낌이 들 수도 있지만 유동성과 유연성을 향상시키기에 결코 늦은 시기가 아닙니다. 여기에 소개하는 운동은 가습수술 후에 널리 이용되는 운동프로그램으로 수술 후에 나타날 수 있는 붓기와 굳는 것을 방지하고 근육의 긴장과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입니다. 이 운동은 하루에 여러 번 천천히 부드럽게 하는 것이 좋고 가급적이면 수술 후 빠른 시일 내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에 의욕을 잃었을 때에는 운동의 반복횟수를 늘리지 말고 운동종류를 늘리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머리빗기 (Hair Brushing)
이 운동은 수술직후에 병원 내에서 하는 운동으로 테이블과 같은 견고한 옆면을 이용하여 표면 위에 팔을 편하게 올려놓고 머리와 어깨를 곧게 세우고 빗으로 윗 방향으로 머리빗기를 시작하고 옆 방향으로도 머리빗기를 합니다. 점차적으로 머리 전체를 빗질합니다.


  손으로 꼭 쥐기 (Hand Squeezing)
이 운동은 팔이 일시적으로 부어 오르는 것을 방지하거나 감소시켜줍니다. 작은 고무로 된 공을 손바닥 위에 올려놓고 주먹을 부드럽게 쥐었다가 놓습니다. 이때 공은 일정한 압력이 있어야 꼭 쥐었을 대 그 압력으로 부드러운 운동의 효과가 있습니다.
  타월로 운동하기 (Toweling)
스카프나 타월을 등쪽으로 하여 한 손은 어깨높이에 다른 한 손은 엉덩이 높이에서 대각선으로 잡아당깁니다. 등 뒤쪽을 말리는 것과 유사한 동작으로 손을 어깨에서 머리 쪽이나 또는 더 낮게 움직여줍니다. 다시 방향을 바꾸어 반복하고 타월은 한 팔을 곧게 펼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길어야 합니다.
  벽을 짚고 운동하기 (Wall Climbing)
이 운동은 어깨를 앞쪽으로 움직이는 동작을 향상시켜주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다리를 알맞게 벌린 채로 벽을 가까이 보고 서서 어깨높이에 맞게 손을 평평하게 붙이고 천천히 손을 벽면 옆쪽으로 밀어 올려 보고 천천히 손을 어깨 높이로 내립니다. 매일 가장 높이 올렸던 부분을 벽에 표시합니다. 때때로 전날 올렸던 부분까지 운동하기가 상당히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절대로 실망하지 마시고 다른 날 다시 시도하십시오.
  도르래 운동 (Door Pulley)
이 운동은 두 어깨를 앞쪽으로 움직이는 동작을 향상시켜 주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밧줄이나 끈을 열린 문의 끝에 겁니다. 다리 사이에 문을 단단히 끼우고 바닥에 앉아 걸려 있는 끈의 긴 부분을 아래로 당겨 내리고 짧은 쪽의 팔을 위로 올립니다. 천천히 반복하여 완전히 스트레치가 될 때까지 매번 마다 그 높이를 조금씩 올립니다.